스킨라인
공지사항 모임.번개.후기 자유게시판 장터.광고.홍보 관련사이트

이 름   한상률 조 회   2693
제 목   [스키보드/정비] 핫 왁싱 방법
내 용
핫 왁싱이 처음엔 그리 쉬운 일은 아닙니다. 그러나 꼭 필요한 거니, 아주 간단하게 설명합니다. 일단 해 보시고 노하우는 해 가면서 점점 생기므로 걱정 한 하셔도 됩니다.
일단 전문 제품보다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대용품을 이용한 정비 방법입니다.
이 핫 왁싱은 날 정비(edge maintenance)후에 하는 작업입니다.

준비물
* 핫 왁스 - 가장 쉽게 구할 수 있는 노랑색/빨간색 바가 하나씩 든 토코 왁스 추천

* 다리미 : 온도 조절 되고, 스팀 기능이 없는 것. 여행용 다리미도 됩니다. 코팅 안 된 게 좋다고 한다. 양판점에서 15000-20000원 선. 집에 있는 것을 써도 되는데, 날에 긁혀서 바닥 코팅이 전부 망가진다는 걸 알아야 한다.

* 왁스 제거제=스티커 제거제=시트러스 클리너: 토코 것이 좋긴 하나 비싸서... 월드켐(또는 나바켐) 스티커 제거제 추천. 공구 상가 나 큰 문구점에 있음. 450ml 4500-5000원.

* 스크레이퍼: 플라스틱 자로 가능함. 간판 가게에서 남는 아크릴 판을 얻어다 써도 됩니다.

* 브러쉬: 헌 칫솔로 가능

* 수세미: 3M 스카치브라이트 같은 합성 수지로 된 녹색 수세미

* 헤어 드라이어

* 기타: 종이 타월 또는 화장지, 신문지, 안 쓰는 신용카드나 보너스카드

준비 사항: 방 안 온도는 비교적 낮게 유지해야 한다. 높으면 왁스가 잘 굳지 않고 벗겨낸 왁스가 바닥에 녹아 붙는다. 창을 조금 열어 환기하여야 한다.

순서
1. 신문지를 넓게 깔고 스키판 바닥에 제거제를 젖을 정도로 충분히 뿌린다. 처음 한번도 안 탄 상태도 왁스가 뿌려진 것이니 제거해야 한다. 3-4분 후 완전히 마르기 전에 티슈나 종이로 닦아낸다. 한 번 반복하면 좋다.

2. 바닥이 완전히 마르게 헤어 드라이어로 약하게 바람을 쐰다. 바닥이 미지근해질 정도로 전체적으로 열을 가하면 스프레이한 제거제가 다 마른다.

3. 습설에서 타기 위해 바닥을 거칠게 하고 싶으면 이 때 수세미로 팁에서 테일 방향으로 문질러 준다. 너무 세게 문지르지는 말 것. 바닥이 무광이 되면 된 거다.

4. 다리미 온도를 합성섬유-면 중간 정도로 맞춘다. 다리미를 세우고 왁스를 갖다 대어 녹은 왁스를 스키판 바닥에 떨어뜨린다. 버즈 정도 폭이면 10cm 에 한 두 방울 정도 떨어지게 하면 된다. 탈 눈 온도에 따라 노란 색과 붉은 색을 골라 쓴다. 섞어 써도 된다.

4. 다리미를 스키판 바닥에 대고 힘을 빼고 부드럽게 움직인다. 왁스 방울이 녹아 퍼지게 해야 한다. 왁스가 없는 맨 바닥 위를 다리미가 지나가지 않게 주의한다. 바닥이 충분히 데워지게 여러 번 움직이되, 연기가 나거나 다리미가 바닥에 달라붙는 느낌이 나면 안 된다. 온도가 높거나 한 군데만 대고 있으면 바닥 플라스틱이 녹는다. 스키 판 윗면이 뜨끈해질 정도로 다려야 한다. 그 정도면 다리미를 떼어도 한동안 왁스가 스키판 위에 녹은 상태로 있을 것이다.

4. 그 상태로 최소 한시간 이상 방치한다. 너무 찬 데다 내놓은 것은 좋지 않다. 집이라면 창 가에 두거나 베란다 정도에 두는 것은 괜찮다. 가능하면 다음 날까지 둔다.

5. 스크레이퍼를 이용해 굳은 왁스를 긁어낸다. 양 손으로 스크레이퍼(플라스틱 자나 아크릴판)80도 정도로 날을 세워 잡고, 왁스가 더 안 나올 때까지 철저히 긁어내야 한다. 안 쓰는 카드를 이용해 긁어내면 더 잘 긁어낼 수 있다. 에지에 묻은 왁스는 카드로 긁어낸다. (굳이 긁어내지 않아도 된다.)

5. 솔을 이용해 바닥을 팁에서 테일로 쓸어준다. 수세미로 문질러 준 골이 난 바닥 질감이 나오도록 하는 게 정상인데, 바닥에서 더이상 왁스 가루가 나오지 않으면 완성. 솔이 없으면 수세미로 가볍게 쓸어 주어도 된다.(문지르는 것이 아니다) 절대로 천 같은 걸로 문질러서 광을 내면 안 된다. 물 왁스 같은 것을 덧발라도 안 된다. 바닥이 은은한 반광이 되면 완성이다.

* 3번은 빼도 된다.

** 핫 왁스는 바닥에 스며들게 한 후 남는 걸 깎아내는 것이고, 다른 왁스는 표면에 바르는 것이다. 효과는 핫 왁싱이 몇 배 좋고, 오래 간다.
--------------- 19940/일월여신



Date:2003-09-23 12:38:51  /  IP:203.248.234.10 

쓰기 답글 목록 수정 삭제

Name Memo Date Del
한상률 끝부분의 "문질러서 광 내지 마라, 물 왁스 덧바르지 마라"는 건 순수 핫 왁싱 공정에만 해당되는 이야기이다.
어떤 종류의 물 왁스나 치약 모양 왁스는 문질러서 광을 내게 되어 있다. 또 디른 왁싱 과정이 끝난 후에 하는 불소를 포함한 경기용 스프레이 왁스도 있다.
2004-06-08